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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시는가 아니면 자신을 위하시는가

수년 전에 저는 애너하임의 빌리 그레엄 전도단의 집회에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그날 밤 그곳에는 약 50,000명이나 되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좌측 옥외 관람석에 자리잡고 내려다보니 수많은 사람들이 안마당을 휘감듯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 많은 사람들이 "위대하신 주님"이라는 찬송을 불렀습니다. 저는 몇 개 음을 따라 부르다가 그만 밀려 오는 감동에 더 이상 찬송을 부르기가 힘들 지경이었습니다. 그와 같은 소리는 들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오만 개의 목소리가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었습니다! 마음에 큰 감동이 밀려와서 그 순간을 결코 잊을 수 없습니다. 50,000명의 피조물이 함께 전심으로 하나님을 향해 찬양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바르고, 아름답고, 심오하게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그 날의 광경은 천국의 미약한 축소판이라고 참으로 믿습니다. 요한계시록 5:11-13은 천국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천국의 광경은 셀 수 없는 피조물들이 아버지와 아들을 온 힘을 다하여 찬양하는 광경입니다. 어린 양의 영광을 맛본 자들은 더 이상 세상에 팔려서 그 영광을 잃어버리는 짓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찬양을 추구하신다.

 

어린 양은 존귀하십니다. 성부 하나님은 존귀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부와 성자를 찬양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신자들은 이 진리에 대하여 아무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두 주 동안 성경에서 배운 것처럼 하나님이 찬양받으시기 합당하게 행하시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한걸음 더 나아가십니다. 하나님은 찬양받는 것을 그의 목적으로 삼으셨습니다. 하나님은 피조물들이 알아서 찬양할 때까지 그냥 막연히 기다리기만 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주도권을 쥐고 행하시는 분입니다. 그분은 영원 전부터 주도권을 취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땅 위에서 자신의 이름을 높이시고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셨습니다. 그분이 행하시는 모든 일은 영광을 받으려는 열망으로 행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행하시는 모든 것의 동기는 자신이 영광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이사야 48:11은 이와 관련된 중요한 구절입니다.

 

"나는 나를 위하며 나를 위하여 이를 이룰 것이라 어찌 내 이름을 욕되게 하리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예레미야 13:11은 이에 대해 이렇게 진술합니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띠가 사람의 허리에 속함 같이 내가 이스라엘 온 집과 유다 온 집으로 내게 속하게 하여 그들로 내 백성이 되게 하며 내 이름과 명예와 영광이 되게 하려 하였으나"

 

그가 행하시는 모든 것에 있어, 하나님은 그의 이름의 영광이 찬송받으시려는 목적으로 행하시는 것입니다.

 

혹시 구약에서만 이를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에베소서 1장을 세심히 보겠습니다. 이 책은 얼마나 거대한 책인가요! 겨우 열 개의 절 남짓한 짧은 글이 그 담고 있는 내용의 높이에 있어서는 하늘에 닿고 있습니다. 6, 12, 그리고 14절에 세 번 반복되어 있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구절은 하나님이 우리를 죄로부터 구원하시는 목적에 대하여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5절과 6절을 보겠습니다: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그리고 12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최종적으로 14절입니다: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

 

먼 과거의 일로는 영원 전에 있었던 하나님의 예정에 관한 결정부터, 먼 미래의 일로는 장차 영화된 성도들이 그들의 유업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까지, 이 모든 일들 안에서 하나님의 목적은 그의 영광 특히 그의 은혜의 영광이 찬송받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찬양받기에 합당하시며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할 것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이러한 사실을 이의 없이 기쁘게 인정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의 영광이 찬송받으시기 위하여 모든 일을 행하신다는 진리를 우리는 거의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의 찬송은 그의 모든 행동의 목적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통치하실 때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계십니다. 즉 자신이 숭앙받고 놀랍게 여김을 받고 높임받고 찬양받으시려는 분명한 목적으로 통치하십니다. 데살로니가후서 1:10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이 시대의 마지막에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기 위하여 오실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진리를 불편하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이 찬양받으시는 것은 괜찮지만 하나님이 자신의 찬양을 구하신다는 것은 그다지 바른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인 "자신을 높이는 자마다 낮아지고 자신을 낮추는 자마다 높아지리라"라는 말씀과 배치되는 것 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말합니다. 하나님은 명확한 목적을 갖고 계십니다. 그것은 사람의 눈에 하나님 자신을 높이시는 것입니다.

 

이 메시지를 통한 저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을 영화롭게 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목적과 수고는 근본적으로 사랑의 표현이라는 것을 보이고자 합니다. 이것은 완전히 선하고 어떤 종류의 잘못도 없고 사람의 죄악된 자기 찬양과는 완전히 다른 본질을 갖는 것임을 가능한 한 명확히 보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모두 이 진리를 기쁨으로 받아들이게 되기를 바라며 하나님의 그 위대한 목적에 동참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하나님 중심되심'에 걸려 넘어지는 두 가지 방법

 

제 생각에, 자신의 영광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 그리고 이를 위해 하나님을 찬양하는 사람들을 얻으시려는 하나님의 열심에서 거룩한 진리를 보지 못하고 오히려 하나님에 대해 오해하면서 걸려 넘어지게 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이 그런 식으로 자신의 영광을 구하는 것을 볼 때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는 것이 그 한 이유이고, 성경이 어떤 사람도 자신의 영광을 구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고 있다는 것이 다른 한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하나님이 자신을 높이시는 것에 대하여 자신의 일상 경험 때문에 그리고 성경 구절 때문에 불쾌감을 갖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기술이나 힘이나 외모에 마음이 홀딱 빠져 있는 자아도취적인 사람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전문 지식을 과시하려는 사람이나 자신의 최근 저술이나 강의를 자랑삼아 인용하는 학자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이 얼마나 기술적으로 효과적으로 돈을 투자하여 큰 수익을 남겼는지 자랑삼아 거듭거듭 얘기하는 사람이나 자신이 어떻게 낮은 가격에 진입하고 높은 가격에 빠져나감으로써 시장에서 최고의 위치에 머무를 수 있었는지 거듭해서 얘기하는 사업가를 우리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수하고 기능성이 좋은 옷을 입는 대신에 최신 스타일의 옷만 입고 다니면서 최신 유행을 따라가야 하지 않느냐는 인상을 풍기면서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는 사람들을 그다지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사람들에게 내면의 본질이 없기 때문에 이런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아인 란드(Ayn Rand)"세컨드 핸더(second handers)"라고 부른 그런 유형의 사람들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어떤 본질적 가치를 달성하는 데서 얻어지는 보람과 기쁨으로 살지 않습니다. 대신에, 다른 사람들의 칭송과 칭찬이라는 이차적인 가치를 추구합니다. 한 마디로 다른 사람들의 칭송과 칭찬을 먹으며 인생을 살아갑니다. 우리는 이러한 세컨드 핸더를 존경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충분히 침착하고 안정감 있고 본질을 추구하는 사람들(그래서 남들의 칭찬과 칭송을 통해 자신의 약점을 커버하거나 자신의 진짜 결점들을 보상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을 존경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을 마치 세컨드 핸더처럼 보이게 하는 가르침은 어떤 가르침이라도 의심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이 찬양을 구하시고 숭배받기를 원하시고 하나님 자신의 이름을 위하여 행하신다는 가르침은 많은 이들에 있어 사실상 하나님을 세컨드 핸더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처럼 생각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우리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로마서 11:36). 하나님은 항상 계셨고 하나님 외의 존재는 무엇이든지 전적으로 하나님께 기인하며, 따라서 어떤 존재든지 하나님께로 말미암지 않은 그 어떤 것도 하나님께 더하여 드릴 수가 없습니다. 영원하신 하나님이라고 하는 의미가 그런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영광을 구하는 하나님의 열심 그리고 사람에 의하여 찬양받으시려는 하나님의 열심은 자신의 결점 보충을 위한 필요에서 비롯된 것이 아닙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하나님이 세컨드 핸더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하나님은 그들과 같지 않습니다. 피상적 유사성은 다른 방식으로 설명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그 자신의 영광의 찬양을 구하시는 데에는 다른 동기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영광을 구하는 사람들을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단지 그들의 진실되지 않은 면 즉 약점과 결점을 감추려고 하는 것 때문만이 아닙니다. 그들이 사랑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이미지와 찬양에 관심이 너무 쏠려 있어서 다른 사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러한 관찰이 하나님이 자신의 영광을 구하신다는 것이 불쾌하게 보이는 것와 관련된 성경적 이유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고린도전서 13:5입니다. "사랑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이제 두 가지가 상충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보기에 성경이 분명히 가르치고 있는 바 하나님이 자신의 영광과 창송을 궁극적 목표로 삼으신다면, 동시에 하나님은 어떻게 사랑하고 계실 수가 있나요? 왜냐하면 사랑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는 것이라고 했으니까요. 우리는 3주 동안에 걸쳐 하나님이 자신을 위하신다는 성경 구절들을 보고 있습니다. "나는 나를 위하며 나를 위하여 이를 이룰 것이라 어찌 내 이름을 욕되게 하리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아니하리라"(이사야 48:11). 하지만 하나님이 사랑의 하나님이시라면 그는 우리를 위하셔야 하는 것 아닌가요? 그렇다면, 하나님은 자신을 위하시나요 아니면 우리를 위하시나요?

 

자신의 찬양을 추구하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

 

이에 대한 답은 이렇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존재 중에서 가장 영광스러우시고 전적으로 자기 충족적인 분으로서 독특한 존재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시려면 자신을 위하셔야만 합니다. 하나님이 그 자신의 자기를 높이시는 목표를 포기하신다면 우리는 패배자가 될 것입니다. 자신에게 찬양을 돌리시려는 하나님의 목표와 그의 백성들에게 기쁨을 돌리시려는 하나님의 목표는 서로 배치되는 목표가 아닙니다. 이 둘은 실은 하나의 목표이며 함께 서고 함께 넘어집니다. 다음의 질문을 해 보면 이것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무한하신 숭앙할 만한 아름다움과 능력과 지혜의 관점에서 볼 때, 피조물에 대한 그의 사랑은 어떻게 구현되어야 할까요? 이를 다르게 표현해 보겠습니다. 하나님이 그가 가장 사랑이 많은 분임을 우리에게 보이시려면 우리에게 과연 무엇을 주셔서 우리가 즐거워하게 하셔야 할까요? 단 하나의 가능한 답이 있습니다. 그 자신이십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최고로 좋고 최고로 만족케 하는 것을 주시려면, 즉 우리를 완벽하게 사랑하시려면, 그는 우리에게 우리의 묵상과 교제를 위하여 그 자신보다 못한 것을 주셔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그의 아들을 내어주신 배후에 있는 하나님의 정확한 의도입니다. 에베소서 2:18은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고 오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베드로전서 3:18"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다시 그에게 나아오도록 사랑 안에서 구속의 모든 계획을 창안하셨습니다. 시편 기자가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16:11)라고 말한 바와 같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최고의 것(명성, 재물, 혹은 심지어 지금 세상의 삶에서의 건강 등이 아니고 완전히 진행된 하나님과의 교제와 하나님을 보는 것)을 주시기 위하여 우리를 찾으십니다.

 

이제 저에게 있어 거대한 발견이었던 것을 다룰 지점에 도착했습니다. 제 생각에, 이것은 우리들의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최고로 사랑하시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가장 좋고 우리를 가장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을 우리에게 주셔야만 합니다. 하나님 자기 자신을 우리에게 주셔야만 합니다. 그러나, 뭔가 탁월한 것, 뭔가 우리가 즐거워하는 것을 우리가 갖게 되거나 보게 되면 우리는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 바로 찬양입니다. 우리는 찬양합니다. 우리는 새로 태어난 어린 아기를 찬양합니다. ", 저 귀엽고 둥근 머리를 봐요, 저 머리카락들 좀 봐요, 손 좀 봐요, 큼지막하지 않아요!" 우리는 오래 못 본 연인의 얼굴을 찬양합니다. "당신의 눈은 하늘과 같고 당신의 머리결은 비단과 같구료. , 당신은 나에게 아름답소." 우리는 9회말 3점을 뒤지고 있을 때 터지는 만루홈런을 찬양합니다.

 

그러나 즐거워하는 것을 우리가 찬양하는 것은 물론이요, 더 나아가 찬양 자체가 우리의 즐거움의 절정이 됩니다. 말하자면 찬양 자체가 기쁨의 일부분이 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C.S. 루이스의 도움으로 발견하였습니다. 루이스는 시편에 관한 그의 책에서 이에 관한 그의 통찰을 이렇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찬양(하나님께 대해서든 다른 것에 대해서든)에 대한 가장 명백한 사실을 나는 이상하게도 오랫 동안 제대로 깨닫지 못했었다. 나는 그것을 단지 칭찬, 인정 혹은 영예를 돌리는 것 정도로만 생각하였다. 그런데 사실은 어떠한가. 어떤 억제하는 감정들 예를 들면 부끄러움이나 두려움(주변의 다른 이들을 따분하게 하면 어떡하나 하는 두려움) 같은 감정들이 개입하여 억제하지 않는다면(때로는 그런 경우에도), 모든 즐거움은 자발적으로 찬양으로 흘러간다. 나는 한 번도 알아차리지 못하였지만, 사실 세상은 찬양의 소리로 울려 퍼지고 있었던 것이다. 연인들은 그들의 연인을 찬양하며, 독자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시인을 찬양하며, 걸어가는 사람들은 시골길을 찬양하며, 노는 사람들은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을 찬양한다. 날씨, 와인, 음식, 배우, , 대학교, 아이들, , , 진귀한 우표, 진귀한 풍뎅이, 때로는 정치가와 학자들에 대한 찬양의 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다. 하나님은 최고로 존귀하신 데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대한 찬양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께 대한 찬양에 있어 내가 어려움을 겪는다면 그 이유는 우리가 가치있게 생각하는 모든 다른 것에 관하여 우리가 행하기를 즐거워하는 것, 우리가 실로 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것을 어리석게도 부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가 즐거워하는 것을 찬양하는 것을 좋아한다. 찬양은 즐거움을 표현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이를 완성하기 때문이다. 찬양은 즐거움의 약속된 완성이다. 연인들이 서로 그들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끊임 없이 얘기하는 것은 그냥 상대를 칭찬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기쁨은 그것이 표현될 때까지는 불완전하다. (시편에 대한 묵상, pp. 9395)

 

이것이 핵심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즐거워하는 것을 찬양합니다. 왜냐하면 기쁨은 찬양으로 표현되기까지는 불완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을 우리가 마음대로 말할 수 없다면 답답할 것이고 우리의 기쁨은 충만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것을 기념하고 우리가 숭배하는 것을 찬양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기쁨은 충만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정말로 우리를 위하신다면 우리에게 최고의 것을 주시고 우리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시려면, 하나님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찬양을 얻으시는 것을 그의 목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하나님이 자신 안의 어떤 약점을 강화하시거나 어떤 결점을 보충하기 위하여 우리의 찬양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며 하나님을 알고 찬양하는 것 안에서만 발견될 수 있는 우리의 기쁨의 충만을 구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존재 중에 가장 아름다운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찬양을 추구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사랑하는 행위가 되는 유일한 존재이십니다. 그에게는 자신을 높이는 것이 가장 높은 덕목이 됩니다. 에베소서 1장이 말하듯이 하나님이 자신의 영광의 찬송을 위하여 모든 일을 행하실 때,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 있는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것을 우리를 위해 보존하시고 우리에게 제공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과거에 자신을 위하셨고 지금도 위하시고 앞으로도 항상 위하실 것입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호흡이 있든 모든 것들이 주님을 찬양하게 합시다.



이 글의 원문은 디자이어링갓 선교회의 웹사이트 
www.desiringgod.org에 게시되어 있으며 이 글은 디자이어링갓 선교회의 허락 하에 게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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