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온의 보좌와 성전

시편 13211-18 내가 거기서 다윗에게 뿔이 나게 할 것이라 내가 내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위하여 등을 준비하였도다 내가 그의 원수에게는 수치를 옷 입히고 그에게는 왕관이 빛나게 하리라 하셨도다” (17, 18절 인용)


하나님이 다윗과 맺으신 언약을 통해 알 수 있는 대로, 올바른 예배와 영원한 권세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다. 다윗의 전임자인 사울이 하나님을 올바른 방법으로 예배하지 않고 경솔하게 행동하자 그분은 그를 이스라엘의 보좌에서 물러나게 하셨다(삼상 13:8-15). 특히 하나님은 사울 왕이 마땅히 아각을 죽여야 했는데도 그렇게 하지 않자 그를 영원히 버리셨다(삼상 15). 사울은 그런 행동을 통해 하나님을 예배하려는 마음이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드러냈다. 그와는 달리 다윗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에 각별한 정성을 기울인 까닭에 그분과 영원한 언약을 맺는 축복을 누렸다(삼하 7:1-17). 하나님은 다윗과 그의 후손이 대대로 이스라엘의 왕이 될 것이며, 그의 권세가 영원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다윗의 언약에서는 조건적인 특성과 무조건적인 특성이 동시에 발견된다. 하나님은 다윗의 가문을 선택해야 할 의무도 없으셨고, 그를 이스라엘의 영원한 왕으로 세워야 할 책임도 없으셨다. 오늘의 본문에서 알 수 있는 대로, 하나님의 선택은 언약을 맺기로 결정하신 그분의 순전한 은혜에 의한 것이었다(132:11). 그러나 이 언약은 동시에 조건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시편 13212절은 다윗의 후손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켜야만 보좌에 오를 수 있다고 말씀한다. 다윗의 언약은 보좌에 앉을 후손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는 무조건적이지만, 다윗의 복종하는 후손만이 보좌에 영원히 오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조건적이다.


이런 역설은 육신으로 다윗의 혈통을 따르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벽하게 해결된다(1:1-4). 그리스도께서는 삼위일체 하나님 가운데 2위이신 영원한 하나님이기 때문에 그분의 통치도 당연히 영원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예수님이 하나님이요 사람으로서 다윗의 보좌 위에 올라 영원히 통치하실 수 있게 된 이유는 성부의 뜻에 온전히 복종하셨기 때문이다(2:5-11). 예수님은 인간으로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셨다. 따라서 하나님이 선택하신 왕이 시온에서 다스릴 것이고, 우리는 그분을 영원히 경배할 것이라는 시편 저자의 선언은 한 치의 거짓도 없는 사실이다(13-18).


그리스도의 재림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원수들이 그분의 통치를 거스를 테지만, 그들이 영원히 멸망할 것은 정해진 사실이다(18). 존 칼빈은 이렇게 주석했다. "하나님의 백성은 이 세상에서는 사탄이 자신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동원한 온갖 종류의 원수들이 가하는 공격으로부터 온전히 자유로운 상태로 절대적인 평화를 누리지는 못할 것이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권위에 입각해 그들의 시도가 실패할 것이고, 결국에는 수치와 불명예를 안고 물러가게 될 것이라고 선언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코람 데오


다윗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은 확실하다. 이것은 우리에게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만물을 다스리시기 때문에 우리도 성경이 말씀하는 대로 그분과 함께 다스릴 것이다(딤후 2:12). 이 세상에서는 하나님의 나라가 패배하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주님이 승리자가 되어 영원히 다스리실 것이고, 그분과 우리를 대적하는 원수들은 모두 그분의 통치를 인정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와 교회에게 가해지는 그 어떤 공격이나 시련도 그분 안에서 능히 감당할 수 있다.


제작: 매일배움, 번역: 조계광

이 글의 원문은 리고니어 선교회의 웹사이트 www.ligonier.org에 게시되어 있으며 이 글은 리고니어 선교회의 허락 하에 번역 게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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